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휴대폰 충전기, 보조배터리 등 비상전원 공급장치 확보
휴대폰 충전기, 보조배터리 등 비상전원 공급장치를 확보하여 통신장애 발생 시 재난문자, SNS, 라디오방송 등을 통해 정보를 지속 확인한다
대체 통신수단 활용법 습득 (공중전화 · 인터넷전화 · SNS)
특정지역의 재난상황 시 통화 폭주로 일시적 통신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터넷전화, SNS 등 다양한 통신수단의 이용방법을 알아둔다
공공와이파이망 설치 장소 확인 (www.wififree.kr)
공공 와이파이(WiFi) 망을 활용 할 수 있는 장소 (시장, 쇼핑몰 등 다중 이용 시설)를 알아둔다
정부 통합 재난안전 포털 '안전디딤돌 앱’ 휴대폰 설치
긴급상황 시 발송되는 재난문자를 통해 사전 재난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알아둔다 ※ 데이터 접속장애 시에는 이용이 불가능
데이터 접속 장애 대비 테더링(핫스팟) 기능 숙지
주위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폰 작동 시, 다른 사람의 휴대폰 테더링 기능을 활용한 데이터 접속 방법을 알아둔다
휴대폰 통화 연결이 안되어도 긴급전화 사용 가능 인지
재난으로 휴대폰 통화가 안되어도 긴급 상황 시 휴대폰에 설치된 "긴급전화" 사용이 가능한 점을 알아둔다 ※ 가입된 통신사의 통신역무 중단 시, 타통신사를 이용하여 '긴급전화' 가능
가족 비상 연락망 공유
재난으로 인한 통신 두절에 대비하여 평상 시 유·무선의 복수 연락처 등을 사전에 공유한다
통신 장애 시 자영업자는 착신전환 · ARS 결제 숙지
주문 배달전용 통화연결이 안되는 경우 착신전환 서비스, 카드결제기 사용이 안되는 경우 ARS 결제 서비스를 통해 영업행위가 가능한 점을 알아둔다
대체장비 긴급 지원여부 확인
카드 결제 단말기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통신사의 대체 장비 (무선라우터, 무선결제기, 임대폰 등) 긴급 지원여부를 확인해 본다
통신사 대리점 방문을 통한 착신전환 서비스 신청 (무료)
대표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다른 전화나 휴대폰으로 수신 가능한 착신전환 부가 서비스를 신청 이용한다
가입한 카드사를 통한 착신전환 서비스 신청
카드단말기 없이 전화한통으로 결제 요청이 가능한 ARS 결제 서비스를 신청이용한다
3G 서비스 중단 시 타 통신사 유심구입 후 무료 이용 (20년 예정)
3G 서비스 중단 시에는 장애가 없는 다른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하여 유심(USIM)을 구입한 후 이용한다 ※ 유심 구입 비용은 추후 가입된 통신사를 통해 환불 가능
휴대폰 자가진단 방법
1 전원을 끄고 다시 컴 2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확인 3 유심 분류 후 재장착
초고속인터넷 자가 진단 방법
1 인터넷 연결 확인 2 제품 전원 끄고 다시 컴 3 휴대폰 테더링 이용
IPTV 자가 진단 방법
1 셋톱박스 전원 끄고 다시 컴 2 인터넷 연결 확인 3 IPTV 장애 시, 재설정 (외부입력 전환)하여 지상파TV 시청
정부 통합 재난안전 포털 '안전디딤돌 앱’ 휴대폰 설치
자가진단 후에도 휴대폰 미작동 시 주위의 다른 통신사 이용자의 휴대폰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다른 통신사 가입자의 전화를 이용하여 해당 통신사로 장애 여부를 확인한다
TV, 라디오 (차량용 포함), DMB 등을 통해 재난여부 확인
휴대폰 미작동 시 주변에 다른 사람이 없는 경우 라디오 (차량용 포함), 지상파 TV, DMB 등을 통해 재난여부를 확인한다
주변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수단이 있는 경우, 재난정보 공유
이용가능한 인터넷 접속수단 (휴대폰·PC)을 활용하여 긴급재난 문자서비스, 안전 디딤돌앱, SNS (페이스북, 유튜브 등)를 통해 재난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한다
갑작스런 긴급상황 발생 시 휴대폰의 긴급전화 기능 이용
잠금설정된 스마트폰은 잠금해제없이 통화 버튼을 옆으로 밀어, 긴급전화를 이용한다. 개통여부(중고단말기 포함)와 관계 없이 사용 가능하며, 작동하지 않을 경우유심(USIM) 분리 후 긴급전화를 이용한다
주요 통신사별 민원센터
SKT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080-011-6000(무료) [인터넷/집전화] 080-816-2000(무료), KT [모바일] 휴대폰+114(무료) [인터넷/TV/전화] 유선전화 100, LG U+ [휴대폰] 114(무료) [인터넷/IPTV/전화] 101, SK브로드밴드 [인터넷/IPTV/전화] 080-8282-106, 국번 없이 106(무료)
긴급하지 않은 연락은 가급적 문자(SMS) 이용
통신서비스 복구 시, 일시적인 통화량 폭주에 대비하여 음성통화보다는 문자 메시지 (SMS)를 활용한다
음성통화는 최대한 자제
불필요한 음성통화는 자제하되, 통화 시 최대한 짧은시간에 종료한다
최초 통화 연결이 안될 경우, 10초 대기 후 재 발신
최초 통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다음 통화 전까지 최소시간 (10초) 대기 후 재 발신한다
동영상 · 음악 감상 등 데이터 이용은 최대한 자제
데이터 트래픽에 지장을 줄 수 있는 동영상 · 음악 감상 등의 데이터 이용을 최대한 자제한다
평상 시 비상전원 공급장치 별도 보관 및 충전 상태를 확인하여 통신장애 시 재난문자*․SNS․라디오방송 등을 통해 끊김없이 정보 확인
특정지역의 재난상황 시 일시적으로 통화폭주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공중전화․인터넷전화․SNS 등 다양한 대체통신수단 활용 방법을 습득
※ 주변에 공중(유선)전화 설치 장소를 사전 확인하여 이동통신서비스 장애에 대비
가입된 통신망의 장애에 대비하여 이통3사의 모든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와이파이 이용 시설(시장,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을 사전 인지
※ 통신재난 시 통신3사는 개별 와이파이망을 상호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음
각종 긴급상황 발생 시 발송되는 재난문자를 통해 사전 재난정보 습득 방법 숙지 (다만, 데이터 접속장애 시 휴대폰에 따라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를 이용하여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는 다른 단말기의 무선인터넷 모뎀 기능 역할 수행
주위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폰 작동 시, 다른 사람의휴대폰 테더링 기능을 활용한 데이터 접속 방법을 사전 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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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재구조구급(119), 경찰서(112), 간첩신고(113), 밀수신고(125), 학교폭력신고 및 상담(117), 국정원(111), 해양재난신고(122), 사이버신고테러(118)
각종 재난으로 휴대폰 통화가 안되어도 긴급상황 발생 시 휴대폰에 사전 설치된 “긴급전화” 기능을 이용하여 통화가 가능한 점을 인지
※ 가입된 통신사의 통신역무 중단 시, 타 통신사를 이용하여 ‘긴급전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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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휴대폰의 개통과 관계없이 긴급상황 발생 시 “긴급전화” 이용 가능
※ 단, 일부 2G 휴대폰 등 “긴급전화” 기능이 없는 경우는 이용이 불가능
각종 재난 등으로 인한 가족 간 연락 단절에 대비하여 평상 시 유․무선의 복수 연락처 등을 사전 공유
배달 주문 등의 경우 통신사의 착신전환*서비스를 이용하고, 카드 결제단말기의 경우 가입한 카드사를 통해 ARS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면 영업이 가능한 점을 사전 숙지
* 해당 가입자의 전화번호로 수신된 콜을 사전 지정해 둔 다른 착신번호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통신장애로 카드 결제용 단말기 이용불가 시 전화 한통으로 결제 요청하는 서비스
전원을 끄고 다시 켜보기, 데이터 네트워크 설정 확인하기, 유심분리 후 재장착하는 등의 자가 진단 실시
인터넷 연결선 접속여부 확인, PC․셋톱박스 전원을 끄고 다시 켜보기, 지상파TV로 ‘외부입력’ 모드로 전환(필요시 지상파 수신용 안테나 구비),
※ 통화 연결이 가능하면 각각 가입한 통신사업자별 고객센터로 장애 여부 확인
※ IPTV는 인터넷망을 통해 지상파를 재송신하기 때문에 인터넷 제공이 어려운 경우 IPTV서비스를 통한 TV시청은 불가능
다른 통신사 가입자의 전화를 이용하여 해당통신사로 장애 여부 확인
사업자별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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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 [휴대폰] 국번없이 114(무료) 또는 080-011-6000(무료), 국번없이 1599-0011(유료) [인터넷/집전화] 고객센터 : 080-816-2000(무료) 또는 1600-2000(유료) |
KT | [모바일] 휴대폰+114(무료), 1588-0010(유료) [인터넷/TV/전화] 유선전화(국번없이) 100, 휴대폰(지역번호)+100 |
LGU+ | [휴대폰] 114(무료), 1544-0010(유료) [인터넷/IPTV/전화] 101 |
긴급재난문자전송서비스(CBS)1) 문자* 수신, 안전디딤돌 앱(App)2), SNS 등을 이용하여 재난상황에 따른 긴급정보를 확인
* 문자송출 기준(60자 이내) : 태풍, 호우, 홍수, 대설, 지진해일, 폭풍해일, 강풍, 풍랑 등 기상특보 발령 시와 산불, 산사태, 교통통제 등 필요 시
※ 휴대폰에 별도의 라디오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재난방송 청취가 가능하나, 통신장애 시에는 이용이 어려움
※ 일반 이용자는 비상 시 정보획득을 위해서 TV와 라디오 다음으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미국 Red Cross, 2011)
잠금 기능이 설정된 휴대폰은 잠금 기능 해제 없이 ‘긴급전화’ 버튼을 활용할 경우 사용 가능
※ “긴급전화” 목록의 “사용자 입력”은 이용자가 사전에 별도의 긴급 번호를 저장할 수는 있어도 통신장애 시에는 연결이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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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금 설정 시 | 잠금 미설정 시 | 잠금 설정 시 | 잠금 미설정 시 |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여부와 관계없이 미 개통된 단말기(중고 단말기 포함)도 사용 가능하며, 작동하지 않을 경우 유심(USIM) 분리 후 통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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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시 | 미개통 시 | 개통 시 | 미개통 시 |
긴급전화가 안될 경우 주변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폰을 이용
※ 주변에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의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가입한 사업자의 민원센터 등을 통해 장애여부 확인 및 신청
* 해당 가입자의 전화번호를 사전 지정해 둔 다른 착신번호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 통신장애로 카드 결제용 단말기 이용 불가시 전화 한통으로 결제 요청하는 서비스
* 유심구입 비용은 추후 가입된 통신사를 통해 환불 받을 수 있음
※ 과기정통부에서 ‘경계’ 이상의 통신재난 경보를 발령하고 해제할 때까지의 기간, 재난 발생 사업자가 요청한 경우 가능(3G는 신청 후 이용 가능하나, LTE의 경우 통신재난 시 유심 교체 없이 약 100만 회선이 가능한 자동 로밍 시스템을 ’20년이후 구축예정)
통신서비스 복구 시, 일시적인 통화량 폭주에 대비하여 음성통화를 지양하고 문자메세지(SMS)를 활용